[전국대리운전뉴스 199호]대리기사와 지방정부_(사)전국대리기사협회





1. [논평]대리기사와 지방자치정
2. 제1회 경기도 사회적 일자리 발전소-중장년 일자리 정책토론회 열려
3. 경기도 사회적 일자리 발전소 토론회 발제문
4. [안내]유튜브:전국대리기사협회
5. [협회안내]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논평] 대리기사와 지방정부


- 근로대중위한 지방분권시대의 진정어린 지도자 바란다




 2018년 6월 전국 지방자치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사회 민주주의 확장과 자치실현을 위한 지방자치제도는 우리 대리기사들의 삶의 질 향상과 양질의 일자리 확보에도 중요한 장치이다. 사회의 대표적 취약계층인 대리기사들의 처한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고 해결 방도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지방 분권 조직은 중앙정부 조직보다 더욱 접근성이 좋고 구체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근래 4차산업혁명이니 인공지능이니,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급격한 변화와 혁신은   그 장미빛 미래상에도 불구하고 일자리 축소, 생산수단의 소수 집중현상의 극단화등으로 인해 자칫 사회민주주의와 복지수준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우려섞인 전망이다. 우리 사회 대표적 IT기업인 카카오의 대리운전시장 진출이 대리기사들의 처우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 현실은 이와 관련, 많은 것을 시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자칫 그 사회 취약계층의 희생과  피해를 낳을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우리 대리기사들이 처한 현실은 더욱 더 많은 어려움이 에상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한 장치로 자율성 및 네트워크 강화와 함께 권력과 지방의 분권화가 그 주요 동력이라 지적하고 있다.


▲ 2018년 3월29일 경기도 주최로 대리기사 등 중장년 취약계층의 일자리 정책 토론회가  개최되었다.


 고율의 수수료, 제어장치 없는 업자들의 무한적 수탈, 배차제한이니 숙제니 일방적 업무차단이 횡행하는 대리운전시장은 이미 우리 사회 대표적인 불량시장이 되어있다. 이러한 부당현실을 해소하고 공정시장과 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권익활동의 여건은 갈수록 악화되고 대리기사들의 근무환경과 수입은 비루하기 짝이 없다. 

근본적으로는 공정한 대리운전업법이 제정되고 집행되어 공정시장의 시스템과 풍토가 조성되어야 겠지만, 본 협회의 법안이 원혜영의원의 배려로 입법발의 된지 적잖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국회 통과는 무망하기 짝이 없다. 반면 하루하루 당장에 죽어나가는 대리기사들의 고통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힘겹기만 하다.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책당국의 표준약관과 표준계약서, 표준요금제 제정 등의 현실적 조치들이 절실한 이유이다.  또힌 서울시와 경기도 등, 지방자치단체의 현실적인 현장지원책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라도 이번 지자제 선거는 우리 대리기사들의 처지 및 환경과 관련하여 중요하기만 하다.

전국대리기사협회는 이번 지자체선거를 앞두고 다음과 같이 지역정부의 역할을 고대한다.

1) 공정시장 형성을 위한 지원사업 : 대리운전법 입법, 표준 요금제와 표준약관 제정 지원/착한대리인증제 등 합리적 업체 발굴 프로그램 운영/업체와 기사단체간 안정적 교섭체계 지원
2) 종사자 처우개선사업 : 대리기사 심야이동권 확보를 위한 지원사업/대리기사 쉼터 운영/공영대리운전사업의 시범적 운영
3) 양질의 일자리 지원정책 : 기본소득 보전을 위한 지원프로그램 운영/음주운전예방 프로그램 전문강사 양성/실태조사와 인재풀 운영 및 현장과 일자리 잇는 시스템 정착

우리는 병렬적으로 나열된 위 사업들이 각 지자체 실정과 여건에 맞게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하나라도 알차게 진행될 수 있길 바란다.

우리는 이번 지자제 선거에서 보다 민주적이고 건전한 지역정부들이 들어서길 고대한다. 복지니 민주주의니, 그럴듯한 이미지 조작이 횡행하는 현실 속에서 우리 대리기사를 비롯 서민대중의 진정한 벗이 누가 될 수 있는지 현명한 판단과 선택이 중요한 시기이다.    



2018. 4.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page 1


2. 제1회 경기도 사회적 일자리 발전소 - 중장년 일자리정책 토론회 열려

                       - 김종용 회장, 공정시장과 처우개선 통한 양질의 일자리 강조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복지재단이 주관한 2018년도 제1회 경기도 사회적 일자리 발전소 -중장년 일자리 정책토론회가 지난 3월29일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 일자리재단 백준봉박사의 '중장년 고용 및 일자리 정책현황'과 (사)전국대리기사협회 김종용회장의 '대리운전업의 현황 및 지자체의 역할, 중장년 일자리모델 제시'의 주제발표가 있었고 종합토론이 이어졌습니다. 
  

  
경기도 각 국 ·과장 등 관련 공무원들과 경기도 중소기업중앙회, 자활기업협회 등 각 기업과 사회단체 대표들이 함께한 이날 회의에서 우리 사회 중장년층의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한 정책과 대책 등에 관한 다양한 논의들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토론회 이후 후속회의와 정책들을 통해 대책을 수립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날 백준봉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장년층 다수가 재취업을 선택하고 있으나 재취업환경이 열악함을 강조하고, 고용장려금 지원과 직업훈련사업을 강화하여 훈련참여부담을 완하하고 맞춤형 특화 훈력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김종용회장은  재교육과 창업 지원을 통한 신규 일자리 제공뿐만 아니라, 기존 시장의 제도와 처우 개선을 통한 기존 일자리의 질적 향상이 함께 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공정시장 위한 지원과 종사자 처우개선사업, 양질의 일자리 지원정책 등의 역할을 주문했습니다. 






page 2


3. 경기도 사회적일자리 발전소 토론회 발제문



 이날 토론회에서 발표된 본 협회 김종용회장의 '대리운전시장의 현황과 지역정부의 역할'을 보완해서 아래에 실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를 pdf화일로 변환한 것입니다. 본 자료는 차후 동영상으로 제작되어 배포될 예정입니다.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역사:시장의 형성과 성장
2. 1) 현황
    2) 대리운전업계의 현실
3. 시장의 구조
4. 공정시장을 위한 활동
5. 카카오대리운전에 대하여
6. 대책과 대안
7. 지역정부의 지원 및 대책에 대해





 page 3


4. 유튜브안내:전국대리기사협회




(사)전국대리기사협회는 그간 유튜브의 채널을 설치하고 여러 영상들을 업로드해왔습니다.  갈수록 유튜브의 이용도와 영향력이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본 협회도 유튜브를 통한 홍보와 정보제공활동을 보다 강화해 왔습니다.  
다행히도 대리운전시장과 업계는 물론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가 풍부하게 축적된 본 협회로서는 기왕의 자료는 물론, 지속적 활동을 통해 확보되는 내용들을 다듬어 동영상 제작 및 홍보작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의 이러한 노력이 인정 받아 최근 유튜브로부터 소중한 '선물'도 제공 받았기에 보다  의미있는 성과들을 내올 수 있을거라 봅니다.

유튜브의 본 협회채널에 여러 섹션들을 설치하여 보다 충실한 활동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료기사님들과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시청 바랍니다.

아래, 대리일화 '우리 아들 깨기 전에'를 실험적으로 동영상 제작하여 유튜브에 게시했습니다. 본 글은 이미 오마이뉴스의 기사로도 실린 바 있습니다.

본협회의 유튜브 채널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youtube대리일화]우리 아들 깨기 전에






page 4


5.[협회안내]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Korean Association of Relief Drivers(KARD)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 회원 가입 바로가기 (사)전국대리기사협회 온라인 가입신청

■ 대표전화: 1666-5634 
■ 이메일: wedrivers@daum.net  또는  wedrivers@naver.com

■ 싸이트:  http://www.wedrivers.net
   다음카페: cafe.daum.net/wedrivers 
   네이버카페: cafe.naver.com/wedrivers)
   구글블로거: https://wedrivers21.blogspot.kr/
■ 밴드: band.us/@wedrivers
■ 트위터: www.twitter.com/drmanzok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 페이스북: www.facebook.com/drmanzok
■ 김종용의 브런치: brunch.co.kr/@drmanzok
■ 주소: 서울 중구 장충동2가 188-7 평안빌딩 3층 (우편번호 04617)



하나은행 557-910003-31605 예금주: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우리은행 1005-683-166600    예금주: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댓글

가장 많이 본 글